노원구가족센터는 지역주민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회복을 위한 심리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 예방 및 해결을 통한 지역사회 내 건강한 가족으로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입양가족 및 장애인가족, 한부모가족, 조부모 등 다양한 가족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계획·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가족 특성에 부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3월-4월 중 입양 초기(5년 이내) 가족을 위한 집단상담을 운영하였으며 애착이론 및 치료놀이를 활용하여 입양 초기 부모로서의 역할에 대한 불안을 낮추고 새로운 유대관계 및 안정애착 형성과 가족적응을 위한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였습니다. 1회기에는 애착이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부모님과 애착 유형을 통해 나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2~3회기에는 안정애착의 4가지 차원을 알아보고 나와 자녀의 관계에서 필요한 차원을 탐색해 보았습니다. 4~5회기는 치료놀이를 이해하고 실습해 보는 등 치료놀이를 활용한 안정 애착 전략을 배우고 실습하는 시간을 통해 나와 자녀의 애착형성을을 위한 실제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집단상담 5회기 동안 집단원들은 자녀양육에 대한 고민과 감정을 진솔하게 나누며 자녀와의 유대감과 친밀감 향상을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입양가족 안정애착형성 집단상담에 참여한 김OO님은 "아이의 마음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OO님은 "아이와의 놀이가 어렵고 일처럼 느껴지는 부분이 있었는데 쉽고 단순하게 놀이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서 좋았고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고 수용해주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박OO님은 "양육 및 애착형성에 도움이 많이 되었고 집단상담 참여 후 좀 더 여유롭게 아이를 기다려주고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라는 참여 소감을 통해 집단상담 참여의 유익과 자녀와의 관계에서 변화된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회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